천심련 추출물 파랙틴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천심련 추출물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안녕하세요.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좋은 제품들을 추천하고 판매하는 헬리어트 입니다.
관절염은 많은 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노화로 인한 질병 중 하나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절염에 대해서 중장년층과 노년층은 관심이 있지만, 젊은 세대들에게는 관심밖의 질병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젊은 사람들에게도 관절염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과 다르게 ‘류머티즘 관절염’은 인체의 면역체계가 신체 조직을 공격하는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그렇기에, 퇴행성 관절염은 젊은 연령층에서 찾아보기 어렵지만, 류머티즘 관절염은 30~40대의 젊은 연령층에도 꽤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에 대한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다만, 유전적 원인, 바이러스 및 세균의 감염 등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젊은 사람의 관절 건강을 파괴할 수 있는 류머티즘 관절염 개선에 좋은 성분이 최근 알려지고 있는데요.
바로 ‘천심련 추출물’인 ‘파랙틴( ParActinⓇ )’입니다.
천심련 추출물 파랙틴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확인해보세요.

천심련 추출물 이란

천심련 추출물 이란?

천심련은 전 세계에 약 20여 종 존재하는 쥐꼬리망초과 식물입니다.
주로 아시아 인도를 중심으로 자생하며, 중국과 미얀마, 말레이시아 등에서 확인됩니다.
천심련은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개선한다고 하여 오래전부터 중국과 인도에서는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우리나라의 ‘동의보감’과 비슷한 의학서적인 인도의 ‘아유르베다’에도 천심련의 항염, 외상 치료,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외 많은 고대 의학 서적에도 전통 약용식물로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인도에서는 어린아이들의 감기 치료의 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 이슈였던 코로나 시기인 2021년 태국 정부에서는 코로나19 치료제로 공식으로 인정하였습니다.
선진국에서도 천심련 추출물에 대한 이미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 기능성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그를 증명하듯 미국이나 유럽, 세계보건기구인 WHO 등에서도 천심련 추출물에 대한 내용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천심련 추출물 효능

천심련 추출물 효능

천심련 추출물에 대한 연구와 효능은 서두에 언급한 것과 같이 태국과 인도를 비롯해 선진국가 그리고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도 인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천심련 추출물인 ‘파랙틴( ParActinⓇ )’은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도 관절 건강에 대한 기능성을 인정하여, 건강기능식품으로 많은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염증 개선

관절염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 관절과 연골에 대한 관리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염증관리입니다.
관절에 염증성 물질이 생기게 되면 붓거나 물이 차는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되고, 이어 통증이 따르게 됩니다.
관절염이란 것은 결국 관절에 생긴 염증을 말하는 것으로 염증관리가 관절염 관리의 핵심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천심련 추출물’인 ‘파랙틴( ParActinⓇ )’은 강력한 항염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관절의 염증 억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파랙틴이 염증에 효과를 주는 메커니즘은 파랙틴의 핵심 성분인 안드로그라폴라이드 성분은 염증 반응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핵인자 카파 비(Nnclear Factor kappa B / 약칭 NF-kB)’를 억제시켜 연골분해 인자와 ‘염증성 사이토카인( Inflammatory  Cytokine)’을 억제하게 됩니다.

🔸 2021년 2월 ‘American Journal of Biomedical Science & Research’에 따르면, 파랙틴의 핵심 성분인 안드로그라폴라이드 성분이 연골분해 인자와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억제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통증 및 운동기능성 개선

관절염이 생기게 되면, 그로 인한 관절 통증이 따라오게 됩니다.
관절에 통증이 생기게 되면 관절을 통한 움직임이 줄어들게 되고, 운동 기능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관절 통증에 대해서 가볍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 퇴행성 관절염 말기 환자의 통증은 임산부의 산통보다 더 높은 수치의 고통이 수반된다고 합니다.
천심련 추출물은 관절 통증을 줄여줄 수 있으며, 그로 인한 운동기능성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 무릎 관절염을 앓고 있는 103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12주간 진행된 실험에서 천심련 추출물을 섭취한 그룹군은 대조군과 비교하여 통증 부분에서 유의미한 개선 효과가 나타났으며, 관절 건강 지표인 ‘WOMAC 지수’에서도 32.7% 개선된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류머티즘관절염 개선

 ‘류머티즘 관절염’은 인체의 면역체계가 신체 조직을 공격하는 자가 면역 질환으로, 30~40대의 젊은 연령층에도 적지 않게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없으며, 유전적 원인, 바이러스 및 세균의 감염 등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천심련 추출물 파랙틴은 루마티스 관절염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2013년 ‘Innovative Rheumatology’의 발표에 따르면, 만성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천심련 추출물인 파랙틴을 16주동안 복용한 결과 연관절, 연관절의 총 등급, 류마티스 인자 부분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면역력 강화

서두에 언급한 것과 같이 천심련은 인도에서는 어린아이들의 감기 치료의 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태국 정부에서는 코로나19 치료제로 공식으로 인정하였습니다. 또한, 미국이나 유럽, 세계보건기구인 WHO 등에서도 천심련 추출물에 대한 내용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 2002년 세계보건기구 WHO 약용 식물 사전에 천심련은 생체 내 강력한 항염 활성 작용으로 천심련 추출물 성분 중 하나인 안드로그라폴라이드는 인후염, 피로, 근육통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등록되어 있습니다.
안드로그라폴라이드는 면역세포로 가장 유명한 세포인 NK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천심련 추출물 부작용

천심련 추출물 부작용

천심련 및 천심련 추출물에 대해 알려진 부작용 사례는 많지 않습니다. 다만, 과다복용과, 특수 상황 및 특이체질의 사람들은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 임산부, 수유부 등은 천심련 추출물 섭취 전에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천심련 추출물을 다량 섭취할 경우 복통, 가스, 구토 또는 설사 등의 소화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천심련 추출물에 대하여, 일부 사람들은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천심련 추출물 부작용 발생 시,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천심련 추출물 섭취방법

천심련 추출물 섭취방법

천심련 추출물에 대한 많은 연구와 논문이 발표가 되었지만, 현재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관절건강 개선에 대한 내용으로 ‘파랙틴’성분에 대해서만 기능성을 인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질병치료의 목적 보다는 영양보충 및 건강 보조의 목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 천심련 추출물 파랙틴의 경우 하루 적정 섭취량은 300mg입니다.

🔸 제품 선택 시에는 ‘파랙틴( ParActinⓇ )’ 함유 유무와 함유량을 체크해야 합니다.

🔸 관절 건강을 위해서는 ‘N-아세틸클루코사민(NAG)’가 함께 함유된 제품이나, 별도의 제품으로 섭취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건강을 위한 다른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