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바잎 효능과 부작용, 추천제품

안녕하세요. 헬리어트 입니다.
우리가 살고있는 현재의 시대는 그 어느때 보다도 과체중에 빠지기 쉬운 시기 입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다면, 먹고싶은 음식을 언제, 어디서든 조리가 완료된 상태로 코앞까지 가져다주는데다가, 수 많은 먹방 컨텐츠들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편하게 볼 수 있는데, 이 먹방들은 과식에 대한 위험성을 재미와 유행뒤에 꼭꼭 숨겨놓았습니다.

과체중은 비만의 시작단계이며, 비만은 각종 질병들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그 중 평생 안고 가야하는 질병 중 하나가 ‘당뇨병’ 입니다.

바나바잎은 천연 인슐린이라 불릴 만큼 당뇨에 효능이 좋으며,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바나바잎 효능과 부작용은 무엇인지, 어떻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어떤 제품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바잎 효능과 부작용, 섭취방법 제품추천 그리고 다이어트
바나바 나무 (Banaba, Queen’s flower)

바나바잎(Banaba leaf)이란?

바나바 나무는 동남아시아에 주로 서식하는 상록수 허브과 식물로 필리핀, 인도 등에서 많이 발견 됩니다. 바나바나무의 잎인 바나바잎은 인도와 필리핀에서는 수백년 전부터 당뇨, 변비, 신장병을 치료하는 민간요법 재료로 많이 쓰여왔다고 합니다. 바나바잎은 주로 차로 마시며, 잎 자체가 부드럽고 달콤해서 그대로 먹기도 하고, 스테이크의 디저트로도 사용됩니다.

바나바잎 효능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우는바나바잎 효능의 메인 성분은 ‘코로솔산(corosolic acid)’ 입니다.
코로솔산은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고, 포도당 등의 소화 및 흡수를 방해하여 당뇨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우리 몸에서 어떤 작용으로 이런 효능을 보여주는지 확인해봅시다.

바나바잎 효능 혈당수치 관리
바나바잎 효능 _ 혈당수치 관리

혈당수치 관리

바나바잎 추출물 중의 하나인 ‘코로솔산(corosolic acid)’은 혈당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으며, 혈당수치를 낮춰줌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인 저혈당 증상과 체중증가 현상도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인구 10명 중 3명은 잠재적으로 당뇨병을 갖고 있으며, 그 중 1명은 당뇨병 환자 라고 합니다.
당뇨병은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으로 나뉘는데, 당뇨병 환자 2%만이 1형 당뇨병이며, 그 외 98%는 2형 당뇨병을 앓고 있습니다. 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이 원인으로, 이는 노력에 따라 충분히 개선이 가능합니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역할 중 하나는 혈액으로 운반되는 포도당이 세포들에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2형 당뇨병의 ‘인슐린 저항성’은 이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혈액내 포도당이 세포들로 흡수되지 못하고 혈액에 머무르게 되며 혈중 당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바나바잎의 ‘코로솔산(corosolic acid)’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포도당이 혈액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세포로 흡수가 되도록 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와 동시에 섭취된 음식물이 포도당의 형태로 분해가 되는 것을 방해하여, 식사 후 급격히 오를 수 있는 당수치를 낮춰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바나바잎은 1차로 식사한 음식물로 인한 포도당 생성을 방해하고, 2차로 혈액내 포도당을 세포로 흡수시켜 혈당수치 조절에 효과를 주게됩니다.

🔸 2003년 국제약리학회 공식 저널 : 코로솔산 1% 투여 -> 15일 후 혈당치 약 30% 감소
🔸 2012년 일본 스즈 의과대학 : 공복혈당 16.6% 감소
🔸 2023년 식약처 : 혈당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바나바잎 효능 다이어트 체지방 생성 억제
바나바잎 효능 _ 다이어트

다이어트

우리가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탄수화물은 소화과정을 거치며 일부 소량은 글루코겐의 형태로 저장이 되며, 나머지는 혈관으로 이동하여 온몸을 돌아다니며 필요한 세포에 흡수가 되기도 하고, 우리가 활동하기 위한 에너지원으로 쓰입니다. 그리고 남은 나머지가 지방으로 합성되어 저장됩니다.

지방으로 합성 저장된 이것이 바로 다이어트의 주적 ‘체지방’입니다.

바나바잎의 ‘코로솔산(corosolic acid)’은 ‘아디포넥틴’의 분비를 활성화시킵니다.
‘렙틴’, ‘세로토닌’과 함께 3대 비만호르몬 중 하나인 ‘아디포넥틴’은 포도당 대사에 관여하는데, 먼저 포도당 생성자체를 방해하여 지방으로 합성되는 포도당 자체를 낮춰주고, 온몸에 사용되고 남은 잔여 포도당이 체지방으로 합성하는 것도 억제하여, 다이어트 주적인 ‘체지방’ 합성을 낮춰주는 것 입니다.

🔸 고지방식+코로솔 9주간 섭취 : 체중 10%↓, 내장지방 15%↓, 지방 35%↓
🔸 2007 미국 오하이오 대학 : 음식물 소화 최적화, 식욕감소에 효과

기타 그 외 효과

🔸 체내 활성산소 제거
바나바잎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노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노화로 생기는 피부노화, 관절염, 알츠하이머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2011년 인도 뱅갈로 국립대학 연구결과

🔸 항암, 항염, 항바이러스
바나바잎 추출물은 통증을 유발하고, 염증을 증가시키는 원인을 막아주며, 급격한 일교차로 인한 기침, 콧물, 발열 등의 바이러스에 대한 높은 항바이러스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바나바잎의 ‘코로솔산’은 암세포 사멸 촉진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잠재적 항암제로서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해당 효과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 2014년 대한민국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 간질환 예방
간경화 및 비알콜성 지방간염은 현재 승인된 약물이 없어 사망률이 높은 질병 중 하나 입니다. 바나바잎은 간경화 및 비알콜성 지방간염 억제에도 효과를 보여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 역시 잠재적인 치료제로서 가치가 있지만, 해당 효과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2015년 일본 도쿄의 데이쿄대학교

바나바잎 섭취방법과 부작용
바나바잎 섭취방법과 부작용

바나바잎 부작용, 섭취방법

🔸 바나바잎 추출물 코로솔산의 일일 섭취권장량은 1.3mg 입니다.
🔸 건조된 바나바잎을 차로 우려먹는 것도 좋습니다.
🔸 다른 질병으로 인해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산부와 수유부, 어린아이 역시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바나바잎의 부작용에 대한 보고된 특별한 사례는 없다고 합니다.

바나바잎 제품추천

🔸 제품 선택 시에는 ‘건강기능식품’ 인증 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원료 역시 혈당과 관련된 효능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주,노팔 등)
🔸 HACCP인증 또는 GMP 인증 확인하여 안전한 시설에서 생산된 제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 ‘헬리어트 판매채널’을 이용하시면, 추천제품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